칸트의 철학은 사실로서 존재하는 이런 지식이 무슨 권리가 있어 스스로 진리임을 주장하는가를 묻는다. 이와 같이 진리 주장의 근거와 권리를 묻는 것이 바로 그의 비판철학이다. 칸트는 우리가 지식을 얻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감성․오성(悟性) 및 좁은 의미의 이성(넓은 의미로는 이 셋을 모두 포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 비판했다. 인식의 내용면에서는 경험론을 수용하고, 인식의 형식면에서는 합리론을 취했다.
⑴ 순수이성비판
"경
실천이성명령, 최고의 도덕률
보편성을 지닌 선한 행위
Aufklärung
계몽주의(1720-1785)
-18C 유럽을 지배한 구사상 타파의 정신운동
-영국→프랑스→독일
개념 : 인간이 이성,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무지와 몽매를 계발시
켜 인간생활의 진보와 개선을 도모하고
Ⅰ. 칸트의 생애
1. 초기생애
칸트는 1724년 4월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1946년부터 소련에 속하게 되었음)에서 태어나, 전 생애를 거기에서 보냈다. 칸트는 마구상인 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 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
이성에 바탕을 둔 정신문화는 처음부터 이성을 거부하고 회피하는 물질문명에 그 자리를 물려주면서, 인간성의 부재현상과 기존의 도덕성 상실이라는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사회가 뒤숭숭할 때 마다 사람들은 철학이 요술쟁이라도 되어서 만병통치의 효염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