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가리박사의 밀실>은 그때 당시 독일이 전쟁의 패전국으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이 실의와 낙담에 빠져 물질적, 정신적으로 심한 고통을 받는 시기를 표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 영화를 보는 두가지 견해
1) 심리적인 스릴러물- 칼리가리는 최면술을 통해 쎄자레의 무의식을 지배하는 살인자로 등장, 칼리가리에게서 나치의 전형을 발견할 수 있으며, 무고하게 폭력에 내몰리고 스스로 죽음에 이르는 프랜시스와 칼리가리에 의해 조종되는 쎄자레를 전제적인 폭력의 피해자로
표현주의의 의미
'전통을 거스르고 이상한 것을 그리워 하는 충동'
형태가 객관적인 현실로 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으로부터 나타난다고 보는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양식을 발달 시키려는 사회적 카타르시스이자 미술운동.
표현주의 영화
- 기묘한 미장센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표현주의
시대상황
▶ 제 1차 세계 대전
→ 패전
→ 독일의 정치 & 경제적 혼란
▶ 1918 제국 회의 & 폭동 전국적 확산
→ 빌헬름 2세의 망명
▶ 공화정 선포
: 왕정 → ‘바이마르 공화국’ 성립
1918 제국의회 : 개혁 방안을 제시
10월 수병 출동 명령 거부
폭동 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