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을 재발견해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은총을 부각했다. 특히 칼뱅은 인간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우선하는 역할을 강조하면서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이중적 예정을 강조했다. 칼뱅의 신학은 성찬론과 예정론을 제외한 많은 부분에서 루터의 신학과 비슷하다. 믿음과 은혜를 통한 구원, 그리스도
통해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확산되어 19세기 말엽에는 장로교회의 전파와 함께 한국에도 칼빈이 소개되고 그의 신학과 교회개혁의 이상이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런 칼빈의 가르침과 칼빈주의의 역사적 지리적 확산을 고려해 본다면 칼빈이 교회와 사회에 끼친 영향은 엄청난 것임을 알 수 있다.
루터의 학교이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
하나님의 언약의 징표'라는 의미에서 구약 시대에는 아직 신앙이 확인 되지 않은 어린 아이에게도 할례를 시행했는데, 이것을 본받아 개혁주의 역시 유아 세례를 기독교 가정 내에서 시행하는 것을 동조한다.
-침례교
침례(세례)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행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행위로
프랑스 작가가 된 라블레, 예수회를 세운 로욜라의 이그나티우스 등과 동문수학했다. 문학석사를 받은 뒤 아버지 제라르는 칼뱅을 오를레앙대학교에 보내 개혁적인 법학자인 피에르 드 레스투알 문하에서 법학을 더 공부하게 했다. 그는 짧은 기간 동안 부르주로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 법학자 안드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