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변화가 점차적으로 희미해져 가는 현실에 부딪히고 있다. 이제는 경건을 위시한 신앙생활이 아니라 자기만족에 중심한 신앙생활로 나타나고 있다. 교회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소비자 중심적인 교회로서 신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경건의 이름을 붙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라고 말한대로 구원과의 관련에서 그 중요성이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논해야 할 문제들은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와 삼위일체의 맥락에서 출발하는 기독론, 성육신의 문제, 삼중직책에 관한 것, 비하와 승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하나님의 형상과 그리스도의 문제들이다.
연구
1. 로마서 5장 개관
로마서 5장 개관
1. 칭의 받은 결과로서 성도들이 누리는 하나님과의 화평과 소망과 희락 (롬 5:1~11) 은혜 아래 있는 신자의 새로운 신분과 삶에 대해 묘사한 로마서 5:1~11과 5:12~21은 각 8:18~39과 8:1~17의 주제를 공유하고 있다. 즉 로마서 5장과 8장은 서로 공통된 주제를 공유
칼빈의 기독론 연구에서 두 가지 점을 확고히 보아야 한다. 하나는 성경의 완전 영감과 신빙성이고, 또 하나는 하늘에서 오신 그리스도, 즉 위로부터의 기독론이라는 사실이다.
2. 칼빈의 기독론에 나타난 중요한 특징들
데이비드 웰즈는 칼빈의 기독론을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고 논평했다.
첫째 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