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환경의 장을 제공하는 도구적 역할을 한다.
로고 프로그래밍의 학습 과정에서는 두 가지의 문제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는 교사중재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워크시트(worksheet)를 사용하여 교사와 협력적으로 문제를 풀어 나간다. 교사는 제시된 인지적 모
기반교육(TBT: Technology based Traning), 컴퓨터기반교육(Computer based Training)으로 나눠볼 수 있다(유지연, 2001 : 29).
우선, 원격교육은 가리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위성 텔레비전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컨텐츠를 전송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본다면 시디롬,
협력학습에 ICT를 활용함으로써 심화된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웹(web)을 통하여 많은 양의 정보와 생각을 전문가 집단별로 나누어 수집하고 가공함으로써 유창성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상호 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웹을 기반으로 한 웹 기반 교육(Web Based Instruction: WBI)을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상에서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획득하게 함으로써 교수-학습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논문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웹 기반 활용교육에 관한 현재의 연구동향을 알아볼 것이다.
웹은 교육환경의 물리적 제한, 시간적 제한을 없애고 교실의 시공간을 확장시킴으로써 정보교류의 영역을 확대시킨다.
다섯째, 다수의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협동, 협력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은 역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