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많은 연구들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정서적 이용에 주목하고 있다. Rice와 Love(1987)의 연구는 진행 중인 컴퓨터 게시판의 메시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전체 메시지의 약 30%이상이 사회정서적 내용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Baym(1995)은 대중적 네트워크의 하나인 Usenet가 직업적 관심보다
컴퓨터의 내부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는데 교사용 지도서에만 언급이 되어 있어 학생들의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교육 과정상에 처음으로 컴퓨터를 다루게 되는 단원에서 학생들의 타자실력이 능숙하지 않다는 것을 가정으로 했을 때 타자연습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컴퓨터가 자료를 인식할 수 있으며, 양적 통계분석이 가능하다. 코딩 작업은 응답 각각에 부호를 기입할 칸(Culumn)수와 순서를 지정하고 응답을 부호로 바꾼 후 설문지 또는 코딩 양식지에 코딩 내용을 기입하는 세 가지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의 결과분석을 위해 통계적 측정수단으로 SPSS를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보호법에 대한 전면적인 개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사회운동의 대응이 필요하다. 현재 진보네트워크센터(http://www.jinbo.net)나 공유적지적재산권모임 IPLeft(http://www.ipleft.or.kr)에서 이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지만, 좀 더 대중적으로 문제의식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의 현실은 사
이용하여 조사한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하여 메일을 통하여 지방 어린이와 말투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어를 학습한다. 응용 프로그램(문서작성, 전자계산표 등) 활용 하여 일기문이나 생활문을 문장 부호를 나름대로 넣어서 문서작성기로 써본다. 다른 교과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