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강조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달라진 학습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내용과 방법의 변화도 동시에 요구가 되어진다. 더불어 미래교육에서는 교육시스템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기술적 요인으로 모바일, 무선 광대역 통신망, 새로운 미디어의 확산, 지능화,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이 꼽히고 있다.
컴퓨팅과 이를 연동한 네트워크 패러다임은 미래교육 시스템이 나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
2. 유비쿼터스의 특징
①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 가능한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며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 유비쿼터
교육환경인 e-러닝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단말장치로도 정보의 습득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게 변화된 새로운 교수학습체제를 말한다. 이러한 u-러닝은 기존 e-러닝의 장점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합쳐진 차세대 교수학습체제이며 학습의 내용과 지식 전달체계
교육환경인 e-러닝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단말장치로도 정보의 습득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게 변화된 새로운 교수학습체제를 말한다. 이러한 u-러닝은 기존 e-러닝의 장점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합쳐진 차세대 교수학습체제이며 학습의 내용과 지식 전달체계
1. 컴퓨터 보조매체 활용
1) 컴퓨터와 입력매체
유아교육기관에서 선택해서 설치해야 할 기본적인 컴퓨터 하드웨어는 크게 컴퓨터 본체,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를 구입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대기업 등에서 판매하는 완제품을 구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