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의 죽음에 대한 신학적 논의는 1960년 초기에 발생했다가 자취를 감추었는데, 세간의 출판사가 활동이 사멸한 이 운동을 재조명해 줌으로써 부활되었다. 1964년을 전후로 해서 미주와 유렵을 중심으로 주로 비전문적 신학(종교학, 사회학)의 영역에서 일어나서 세상의 눈길을 모았던 것이
Ⅰ. 서론
바르트 그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의 신학은 고요한 어두움을 깨운 커다란 종소리의 반향만큼 실로 컸다. 바르트의 기독론의 특징은 단순히 그의 신론과 창조론과 나란히 하여 그리스도론(인격과 사업)을 다룰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신학이 ‘기독론적’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Ⅰ. 여호와를 알라》
1. 하나님에 대한 연구
1) 서론
스펄전은 인류가 연구해야 할 합당한 주제는 인간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또한 하나님이 택한 우리가 연구해야 할 합당한 주제는 하나님, 하나님의 본성이라고 하였다. 이 주제는 마음을 겸손하게 해주었으며 넓혀주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뛰어
Ⅰ. 서론
바르트에게 있어서 모든 신학은 그리스도론이 된다. 즉, 신학은 그리스도의 이름과 사건으로서의 그리스도안에 표함되어 있는 것에 대한 것을 진술하고 표명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론이 모든 것을 규정함으로, 칭의론, 화해론, 구원 뿐만 아니라 창조론, 인간론, 선택론, 교회론 및 종말론, 하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