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투스를 가진 주체라고 보았고 정신과 육체를 단일한 실체의 속성으로 설명하는데 코나투스가 정신과 관계되는 것을 "의지", 정신과 신체에 동시에 관계되는 것을 "충동"이라고 주장했다. 충동은 인간으로 하여금 그것을 행하도록 하는 인간의 본질 자체에 지나지 않으며 의식을 동반한 충동, 즉 인
코나투스와 예속
2) 슬픔에서 기쁨으로
3) 사회적 결합을 통한 정서의 증대
Ⅲ. 사례 : 영화 <아메리칸 뷰티>
Ⅴ. 결론
Ⅰ. 서론
1. 스피노자의 생애
바뤼흐 스피노자(Baruch Spinoza)는 1632년 11월 25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포르투갈계 유대인 혈통으로 태어났다. 그는 네덜란드의 유대인 공동체에서 생활
비물질적인 완전한 실체
스피노자의 자아개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실체(신) or 양태(모든 개체)
인간도 신의 양태
인간의 모든 활동근거는 코나투스
라이프니츠의 자아개념
모나드론을 주장
인간의 영혼 → 모나드
인간 → 모나드로 구성
자기동일성은 개체가 자신을 자신으로 의식할 때 확보
요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인간은 결코 이성적이지만은 않게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데카르트로서는 인간의 이러한 성격을 이성에 의해 억제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욕망을 코나투스라 명명하면서 인간의 현실적 본질이라 본다. 즉,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고 사고한다.
-독후감-
말이 로베르 저자의 1년 전과 똑같은 고민을 한 나에게란 책이었어요 책 앞부분에 철학자들은 욕망을 절제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자신의 진정한 욕망이 뭔지 알아내는 것 그것이 미덕이라고 말한다 말이 로베를 저저가 이런 말을 써놨는데 아 맞아요 미니멀리즘도 사실 보면 다 없애버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