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타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에 비해 코미디가 누리는 높은 대중적 인기도에도 불구하고 텔레비전 코미디에 대한 사회적 정서와 태도의 이면에는 이중적이고 모순적인 현상이 자리잡고 있다. 즉 텔레비전 코미디는 1964년 TBC의 <웃으면 천국>으로 시작하여 30여년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보
제 1장 서론
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TV 방송시청의 과정에서 가장 많은 편성량과 가장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는 장르는 오락 장르이다(방송위원회, 2006a, 2006b, 2006c)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호도와 수용자의 생활
코미디 프로는 빼먹지 않고 보고 있다.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는 현상은 비단 나뿐 만은 아닌 것 같다. 많은 TV프로는 연예오락파트가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신문에서 TV방송 프로그램편성표를 들여다보고 있으면 드라마와 오락예능분야가 거의 다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ꡐ웃음ꡑ이란 것은 TV 코미디 프로에서 봐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은 TV를 잘 보지 않는다. 특히 코미디 프로는 잘 보지 않는데, 왜냐하면 웃기지 않기 때문이다. 또는 웃기려고 하는 모습이 안타깝고, 또 그런 억지 연기에 웃어주는 사람들이 안스러워서이기 때문이다. ꡐ얼마나 평소에 못
텔레비전 코미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텔레비전 코미디에 부여되는 사회적 의미와 이로부터 기대 혹은 요구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과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수렴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타 장르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있어서는 ꡐ웃음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