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혈아로 왕따 당하는 빌미가 되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코시안’을 평등의 용어로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미 차별적인 이미지가 내재해 있는 단어라 그건 쉽지 않다고 본다. 이장에서는 코시안아동의 한국사회적응및비코시안아동의 반편견 향상을 위한 통합프로그램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Ⅰ. 서론: 연구문제 설정의 배경
2007년 4월 대법원 등기호적국의 '국제 혼인 현황'에 따르면 2006년의 국제결혼 건수는 3만 9071건으로 전체 결혼(33만7528건)의 11.6%를 차지했다. 특히 농촌 지역의 경우에는 국제결혼 비율이 대도시 보다 높은 상황이 계속되고 있으며 지역별로 전체 결혼 건수 중 국제결혼
사회문제라고 보기 충분하다. 셋째, 사회문제는 집단행동을 통해 해결되어야 한다. 코시안 문제는 자신만의 힘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여 공동의 노력 즉, 타인의 도움을 얻은 사회복지정책 등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문제라 보기 충분하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한국사회의 엄
시안에 대한 사회적 거리’, 그리고 ‘이주여성과 코시안과의 결혼에 대한 긍정적 태도’, 마지막으로 ‘이주여성의 한국 시민권 취득에 대한 허용 정도’이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Spearman의 상관관계계수는 다음에 제시된 표 2와 같다.
이주여성에 대한 사회적 거리와 코시안에 대한 사
사회의 태도이다. 국제결혼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가족을 이룬 이들 가정에 대해서 가정내 지역사회 , 정부 등 어떠한 대책을 세우고 어떠한 방안계획을 수립하면 다문화가정, 그중에서도 코시안가정이 한국사회 에서 잘 적응하고 생활해 갈 수 있을지에 대해 조사해 보려고 한다.
1.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