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예술적 형식은 양분될 수 없는 변증법적 관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억척어멈과 그녀의 자식들』, 『사천의 선인』, 『갈릴에이의 생애』,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과 같은 브레히트의 대표적 연극은 그 좋은 예이다. 마리안네 케스팅 저/홍승용 옴김, 『브레히트와 만나다』 참조. 한마당 1992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경우는 전체작품이 극중극의 형식을 띠고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1-1. 서사극의 정의 및 목적
◆ 서사란?
서사(Epic)의 의미는 ‘서사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사시는 본래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운문시이다. 문예의 기본 형태로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 전체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서사시적 문
1. 브레히트
브레히트 [Brecht, Bertolt, 1898.2.10~1956.8.14]
국적 독일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독일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주요수상 클라이스트상(1922)
주요작품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1939) 《푼틸라씨와 그의 하인 마티 Herr Puntila und sein Knecht Matti》(1941) 《갈릴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