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가지 과제로 분리되어 추진되었다. 하나는 도덕발달단계의 타당화 과제(validation of moral developmental stages), 둘째는 단계평정을 위한 채점과정의 표준화 과제(standadization of scoring system for moral judgment development), 그리고 셋째는 도덕교육이론의 정립과 실천과제(implem
이론에서의 도덕성은 개별적 사회속에 산재한 도덕적 행위, 덕목이 강화나 모방 등을 통하여 자극-반응의 관계를 말하며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도덕성이란 내면적으로 준칙을 습득하고, 이에 따라 스스로 행동을 평가하고 조정해 나가는 초자어 혹은 양심을 뜻한다.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에서의 도덕성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해서, 교육현장의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며, 각각의 학습형태는 그 나름의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현재의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는 문제를 직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역사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들이 모색되고 이어 주목
Ⅱ.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1. 도덕성과 도덕성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도덕(morality)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mores에서 나왔으며 예의, 습관, 생활양식을 뜻한다. 일찍이 Platon과 Kant는 도덕을 학문, 예술 등과 같이 인간 생활 영역의 독립된 분야로 보고 도덕 생활이란 것이 따로 존재하며
발달이론을 실제교육에 적용하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 이론은 교사들이 교수를 설계하고 실행할 때 학생들의 발달적 요구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1.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해주는 구체적인 경험,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제 2외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