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자기 생명까지 줌으로써 상대방의 감각을 강화하고, 상대방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듦으로써, 그 속에서 자기가 살고 있음을 느끼는 것이라 하였다. 사랑은 상대방을 성장 발전시키는 동시에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일시가 내포된 영속적인 감정적 애착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세대의 연애
론들을 설명하며 공리주의를 설명한다. 공리주의는 ‘최대의 행복’이라는 숫자를 기본으로 하는 공리주의의 명확한 원리를 제시하였고, 샌델은 그 원리의 창시자인 벤담과 밀의 이론을 분석한다.
벤담의 공리주의에서 도덕의 최고 원칙은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쾌락이 고통을
론적 접근 방식을 반대한다. 그러나 그는 동물을 재산으로 취급하는 종차별주의에 반대하면서 동물복지론자인 싱어의 이익동등고려원칙을 수용하고 있다. 프랜시오니는 이익동등고려의 원칙상 동물의 이익도 인간의 이익과 동일한 차원에서 고려의 대상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보면
교부시대에는 두 가지의 주요한 사상체계인 그리스도교와 신 플라톤주의가 당시의 지배적인 분위기로 작용하였다. 특히 그리스 교부들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기반으로 철학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당시에는 육체적 쾌락을 중시하는 세속세계와 신적본성의 초감성적 셰계간의 이원론적인 갈등에 직면하
행복’ 사상을 통하여 공리주의가 사회전체의 쾌락은 개인의 쾌락의 총합계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살핀다. 다음에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를 수정한 밀(J.S.Mill)의 질적 공리주의를 살펴보아 질적 공리주의가 실제로는 단지 양적 차이만 보이는 쾌락과 대비되는 질적으로 훌륭한 쾌락이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