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
1. 그린버그의 이론 변천
클레멘트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1994)는 문학과 외국어를 전공한 뉴욕의 평론가이다. 그린버그의 미술 평론은 현대 미술에서의 모더니즘의 해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미술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그는 자신의 역사적인 미학적 관점을 근간으로 그에 합당한 미술 운
그린버그와 단토의 예술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린버그는 예술의 형식적 순수성에 대한 지배적인 담론을 형성하여 예술이 그것에 종속되도록 만들었다. 반면 단토는 그린버그와 같은 자기정의적 담론들이 예술의 역사에서 종말하였다고 보고 다원주의적인 예술상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앞서 제
2.1. 30년대 미술의 특징
1930년대의 미국의 미술은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양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즉, 현실을 반영하는 형식을 취하였던 것이다.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인 화가인 잭슨폴록이나 로스코 마크토비 역시 이 시기에는 추상적인 양식이 아닌 사회의 모습을 담은 재현적인 이젤 회화를
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아방가르드의 탄생
a) 한 사회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패러다임의 파괴되며 이러한 혼란은 보통 정체된 알렉 산드리아니즘(아카데미시즘)으로 귀착된다.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는 예전 것의 변주이 며 매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