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작품의 기조는 수동성으로서, 그의 작품에서 발견되는 창조적인 에너지는 패배할 운명의 자기 파괴적인 힘을 나타내고 있다.
뭉크와는 달리 클림트는 결코 고립된 인물은 아니었으며, 비엔나에서의 그의 추종자 가운데 몇 사람은 그와 매우 유사한 특성을 보여준다.
클림트는 처음에는 관
(1) 정의
-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
-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사물이나 사건에 의해 야기되는 주관적인 감정과 반응을
표현하는데 주력하는 예술사조.
- 베를린 <<슈투름>>지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에 의하여 표현주의라는 명칭이 보급.
(2) 시대적 배경
- 제1차 세
Ⅰ. 미 국
■ 미국의 아르누보
런던과 파리의 뒤를 이어, 미합중국 또한 1876년 처음으로 만국박람회를 개최했다. 미국 독립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자는 것이 박람회 개최의 동기가 되었다. “시대는 우리의 힘과 시간을 주로 숲을 개간하고, 초원을 도시화하며, 집과 공장과 기계를 만드는 일에
영광을 누린다. 그녀는 거부하였지만 후세의 해석에 의해 초현실주의작가로 분류되고 있다.
건강에서 오는 고통과 남편의 외도, 그리고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여성의 몸으로서의 그녀의 불행은 작품 속에 그녀의 이야기로 묻어난다.
3. 클림트와 프리다 칼로의 작품 속에 나타는 여성성의 비교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