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주아 사회 질서에 관한 의심, 성찰로부터 비 롯된 아방가르드. 시기적‧지역적인 상황과의 연계
나. 사회로부터의 분리되며 추상(비대상) 예술에 도달
a) 정치적 무관심을 표방하는 초기 아방가르드와 부르주아 계급의 표면적 분리(보헤미아?)
b) 혼란스러운 사회(혁명)로부터 완전히 물러나
점에서 모든 문학적 예술적 문체는 아방가르드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아방가르드 문학흐름이 나타난 20세기 초의 아방가르드 이념은 자체가 지지하고 표현하는 문화적, 예술적 선언들의 비사회적인, 또는 반사회적인 특징에 의존하는 사회적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화적 새로운 코드를 양산해냈다. 그 중 언어적 측면에서 통신언어는 문자적 특성과 온라인의 특성을 결합을 통해 거듭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2년 현재, 우리는‘아햏햏’이라는 새로운 통신언어에 주목한다. 2002년 한 사이트에서 등장하여 통신언어로는 드물게 자체 공식 사이트 (www.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