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약론적 윤리학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
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단절성과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선에 대한 대립을 자신의 삶의 하나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그렇게 살아가고자 하는 노력들 속에서 해명되고 의미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맥킨타이어의 내러티브적인 형식은 그 자체로 본다면 개인적인 삶의 경우에 국
윤리학자들이 소위 기본 도덕의 본질을 참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용인하는 것이다.
기독교는 우리들이 믿고 있는 하나님이 갖고 있는 것으로 열거되어 있는 모든 속성들을 소유하고 있는 절대적 인격이시며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하나님의 개념이 우리들이 소중히 믿고 있는 다
윤리학
추상적 도덕성 대신에 구체적인 인륜성에의 매개를 주장한 헤겔은 윤리학상의 매우 중요한 문제를 환기시켜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화윤리학은 칸트와 유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왜냐하면 칸트의 모나드적 이성이 상호주관적 이성으로 전환되면, 이들 사이의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