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세기였다.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우리는 주체보다는 타자(他者)란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반성적 물음에 답해야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주체가 어떤 폭력적인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는 배우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주체 밖에
구조화되는바 사물을 향한 이와 같은 관계는 타자가 우리의 생활 방식에 가하는 위협에 관해 이야기할 때 걸려 있는 그 무엇이다. (예>"외래인들 aliens"이 점점 늘어나는 데 대한 백인 영국인들의 당혹감.)
-민족-사물(민족적 동일화는 사물로서의 민족을 향한 관계에 의해 지탱)은 일련의 모순적 속성들
반성적 성찰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문제적으로 볼 수 있다.
그의 초기작품은 「병신과 머저리」(1966), 「굴레」(1966), 「석화촌」(1968), 「매잡이」(1968) 로 현실과 관념, 허무와 의지 등의 대응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며 경험적 현실을 관념적으로 해석한다. 이후 소설
Ⅰ. 교수학습이론의 역사적 발달
교육자들은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추세에 의해 영향을 받아 왔으나, 그들 나름대로의 세계관과 그들에게 익숙한 학습 형태와 경험에 의해 교수-학습의 이론을 형성해 왔다. 시대에 따라 기존의 이론들이 비판되기도 하고, 비판되어 이미 사라졌던 이론들이
타자를 칠 줄 안다
어떤 능력(무엇을 할 수 있 다)이나 원리를 안다고 하는 것
체험적 지식
나는 철수를 안다
어떤 형태의 체험이나 경험 을 필요
표상적 지식(명제적 지식)
나는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안다
마음속이나 머리속에 떠올려 지는 표상에 의해 이루어짐
2) 앎이란
* 앎(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