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수용과 변천
고려 말엽- 중국의 유교가 낳은 주자학이 전래
-이때 조상제사의 의식도 함께 유입
-이것이 이후 조선 이태조에 의하여 민간에 널리 장려 되게됨.
고려 말 『주자가례』를 수용하지만, 조선시대에 이르러 기일제와 묘제를 중시하여 『국조오례의』 및 『상례비요』 등에서는 크게
1. 들어가기
우리 문학이 태동한 고대에는 음악, 무용, 시가가 분화되지 않은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고구려․백제․신라 삼국이 남북국으로 정리된 중세 전기에는 불교가 보편 종교로 자리 잡았을 뿐 아니라 한문학이 공동 문어 문학의 구실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