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과 충돌한다고 볼 수 있다. 생태중심주의적 세계관은 자유민주주의가 중심을 두는 주체와 근본적으로 다르며, 생태를 중시하기에 당연히 인간의 자유와 권리, 복지를 진작시키기 보다 더 많은 불편을 줄 수 있다. ‘생태를 보전하기 위함’이라는 명분은 이러한 인간의 불편을 정당화하기도 한다.
Ⅰ. 서론
오늘날 세계화는 우리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의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되었고, 역사와 문화가 다른 세계 여러 국가들과 지역들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합쳐졌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활동과 인식의 범위는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Ⅰ. 서론
철학적 관점에서 본 인권이란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권리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받을 권리, 즉 인간 자신이 곧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중심적 주체임을 의미한다. 인권의 실질적 의미는 인간의 존엄성에서 나온 것이며, 그 존엄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인권이다. 따라서 이것은 국가
중심주의적 성차별
이성애와 동성애를 이분법적으로 분류하고 동성애를 차별하고 낙인찍는 사회적 현상은 이성애중심주의적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국 사회는 가부장적인 문화를 가진 사회로 이전부터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주의가 사회적 가치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과
1) 인지적 접근
이상행동에 대한 인지적 입장은 정신분석적 입장과 행동주의적 입장에 대한 불만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인지적 접근에서는 이상행동이 인지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오류에 의해 발생된다고 본다. BecK의 우울증에 대한 설명에 따르면 우울증은 개인이 사건에 대해 부정적인 면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