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물굿(풍물놀이)의 정의
풍물을 종교적 관점에서는 `굿`·`매굿`·`지신밟기`·`마당밟기`라 하며, 노동의 관점에서 볼 때는 `두레`라 하고, 풍악(風樂)이나 풍류(風流)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풍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풍물에는 과거 고대 사회에서의 공동체적 문화전통이 잘 나타나고 있다. 우리
탈굿, 용신탈굿 등의 복합에서 출발
→ 주술적∙제의적 기능 강조
① 형성 배경
원래는 관리 출신을 중심으로 한 친목 단체 기영회의 후원을 받아 전승되고 신흥계와 망순계가 담당하였으나, 1935년경 일본의 탄압으로 줄다리기와 함께 중단되었다.
1960년대에 민속예술에 대한 관심이 고
탈굿놀이는 자연과 인간의 갈등, 삼의 불가사의, 불가한 문제를 주술적으로 해결하려는 무의 제의의 연극적인 요소가 들어간 것이다. 많은 서낭굿에서 유교식 서낭굿은 제사만 드린다. 무속식 서낭굿에서 무는 공동체를 대표하여 굿을 주제하는데, 신을 내리게 하고, 신을 맞이하고, 신을 즐겁게 하고,
탈굿, 범굿(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전승되고 있거니와, 거리굿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되는 종목이다. 그것은 별신굿의 빼놓을 수 없는 제차로서 굿 전체를 마감하는 중요한 제의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거리굿은 굿에 참여하는 청중에 대하여 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