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근대담론의 대표적 주자, 고전 시대에 관한 주석가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중을 휘어잡은 강단 철학자로써 푸코는 현대 철학의 초상이 되었다-가 내가 그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했다.
2. 푸코 철학의 특징
푸코의 철학은 동성애 성향을 지닌 자신의 삶의 문제의식을 투영한 것으로서 타인의 문제를
2-1. 미적 능력과 실천적 윤리의 결합
-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미술
- 미적 상상력, 직관력의 실천적 능력: 미적 현실의 특수성
총체적인 삶과 예술이 분리될 수 없고, 예술이 더 이상 예술작품이라는 물리적 현실의 총체만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니체 이후의 서구에서나 동양에서나 공유되고
탈근대적인 것’이라고 파악하는 것이다. 기존의 근대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면서 매우 독특하고 다양한 이론적인 관심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기존의 사회적인 이해방식을 비판하고 반발하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역사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다. 1968년에 프랑
담론
이다. 비록 현실로부터 추상화된 것이지만, 도시를 대하고 도시를 변혁
하는 데 취해지는 준거점이 된다는 측면에서, 도시론의 설명, 이념, 실
천적 지침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 절에서는 근대도시를 설명하는 근대
도시론의 특성, 한계, 나아가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탈근대도시론의 가
능성까
담론의 발생은 이런 시점에서 일고 있는 한 사건이다. 구체적으로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특히 청소년)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의 한국 대중문화를 향유․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근대화를 통해 나름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