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과 작성법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
놀이를 만드는 본디의 바탕이다.
≪ … 중 략 … ≫
Ⅱ. 탈놀이(가면극, 탈춤)의 역사
탈놀이는 가면을 쓰고 연희를 행하는 가면극의 일종으로, 탈놀이와 함께 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
Ⅰ. 탈놀이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탈놀이는 그 본질이 입말문학이다. 입말문학이란 한자말로는 구비문학(口碑文學)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특성은 ‘현장성’이다. 잘 아는 바와 같이 입말 문학이란 글자가 있기 훨씬 이전부터 끊임없이 태어났다가는 기억 저 편으로 사라지기도 한
Ⅰ. 개요
전 세계의 다양한 민족들은 삶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및 삶의 양식이 녹아있는 자신들의 놀이 문화를 창조하고 그 전통을 지켜나가고 있다. 전통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놀이는 옛날부터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오는 놀이로서, 이를 후세에 전승시켜 유지.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