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민족주의’라고 지칭되는 조류가 형성되게 되었다. 그런데 앞에서 지적하였듯이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민족국가의 미완성에 따른 민족수립의 과제와 개인화, 세계화라는 상반되는 큰 조류 속에 동시에 처하게 되었다. 즉, 민족형성과 탈민족화가 동시에 진행 되는 현실에 우리
Ⅰ.들어가며
脫민족주의의 바람이 거세다. 인터넷 서점에서 '민족주의'로 검색을 해보면,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 '상상의 공동체' 등의 저작들이 검색결과로 등장한다. 토론 게시판 같은 곳에서도 '너무 민족주의적인 것이 아니냐'는 식의 비판이 가능할 정도로 '민족주의
17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반봉건적 정치이론으로 왕이나 일부 특권층에 속한 국가를 민족의 것으로 바꾼 이론으로, 18세기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발전하여, 이때 프랑스에서의 민족주의는 애국심으로 혁명을 지키는 것이었다.
20세기 민족주의
18세기 이후 민족주의는 미국 독립 혁명 등에도 큰 기
Ⅰ.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관념론적 역사파악의 요체를 이루는 것은, 역사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은 이성이나 정신 등의 추상적인 힘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상을 추구해 나가는 이런 추상적 힘이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이야말로 본질적으로 진보를 나타낸다는 생각이다. 그라스의 역사개념은 역사를
4 운동을 계기로 더욱 확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근대화와동서양3공통) 제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 전개된 민족주의와 탈민족주의의 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중국의 신문화운동 시기에 아나키즘이 전개된 양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일본에서 상징천황제가 도입된 배경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