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시민은 북한사회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했기 때문에 북한주민들을 우리와는 전혀 다른 이방인으로까지 취급하여 왔다. 당연히 북한의 거주민들도 그들의 법체제 아래에서 남한사회를 왜곡된 시각으로 보아왔다.이런 굴절되고 왜곡된 시각을 형성하게 된 결과 국가보안법이
해서 이러한 인류의 보편적 가치들을 절대로 무시하거나 도외시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들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볼때 어디까지나 하나의 과정이고 방법이지 목표나 신념이 될 수없다. 기독교가 봉사를 행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관련된 보다 근본적인 부분에 연계되어 있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지역의 인구 비율을 감안해 임의 추출로 총 33개 중ㆍ고교를 선정했다. 25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삶과 고민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207부가 회수됐으며, 회수율은 88.3%이다.
청소년들이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요소로 진로(39.4%)가 가장 많이 나왔으며, 학업 및 학교부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지난해 말 현재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모두 13,762명이다.( 김창기. 2009.06.10 ) 이 장에서는 탈북 실태와 정부의 정착 지원정책 및 남한사회적응에 대한 사회복지의 역할과 개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