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마지막에 이르면 에드몽은 원수인 당글라르를 살려준다. 그리고 메르세데스와 그녀의 아들을 용서하고 보내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빌포드의 딸 발랑틴을 행복하도록 돕는 것까지 포함하여 살펴보면 그는 결국 복수의 허망함을 깨달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우리는 증오의 시대에 살고 있다
소설은 타락한 사회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는 소설을 통해 현대의 특징적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소재, 주제, 구성, 미학적 가치, 중심 사조에 따라 다음
탈북문인 최진이의 말을 빌려 북한 문학 가운데 아동문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북한에서도 문인으로 활동했던 그녀의 이야기는 그 어떤 연구 결과보다 북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탈북문인 최진이가 남한에서 펴낸 에세이 <국경을 세 번 건넌 여자>를 통해 북한
소설의 가장 앞쪽에 놓여 마땅한 「함흥, 2001, 안개」는 함흥 소녀 충심이 지금까지 살아온 평범한 삶과 인신매매단에 의한 강제월경의 사건이 교차하는 이야기다. 함흥 음악학교를 다니는 충심은 ‘한번도 운명을 미리 알아야겠다고 생각해본 적 없는’(38쪽) 운명에 순종적인 소녀였다. 음악학교를 졸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