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괄적 정의
정보를 생성, 가공, 전달, 이용 및 축적을 의식적으로 행하는 활동의 총체를 정보화라고 하고 이러한 정보화가 전체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회, 즉 사람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평가하고 활용하는 일에 대부분의 업무 시간을 보내는 사회(정보 산업이 경제를 주도하는 사
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과연 기존의 세계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상 지금과 같이 빠른 속도로 변하며 그 속도에 미처 쫓아갈 수 없을 정도의 변화가 나타난 적은 없었다. 이 흐름에서 사회의 전 영역에서 기존의 사회와는
*탈산업도시론-검토와 재인식
I. 탈산업화(혹은 탈산업사회)론의 전개
주지하다시피 탈산업화에 관한 논의는 다니엘 델(Daniel Bell)의 "'탈
산업사회의 도래(The Comins, of postindustriat Soctety)"에 의해 촉발되었다. 탈산업사회론의 요체는 지난 200여 년 간 산업․생산 활동을 기축으
로 형성 ․ 발전
사회 구조적 변동이 지속됨으로써 긍정적인 여가의 미래가 그리 밝지 않다 할지라도 소비사회의 등장에 뒤이은 여가산업이 크게 팽창할 것이란 점은 틀림없을 것이다.
이번 여가 활동 분석에 들어가며 조원들이 모여 여가 활동에 대해 토론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떤 여가 활동을 즐길 것인가
사회적인 공간이고, 개방성과 폐쇄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이와 비슷하게 가장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특성을 지닌 여가공간이다. 이러한 찜질방의 특성으로 인해 해당 조는 여가활동의 무대로서 찜질방을 택하였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해당 조는 여태까지 학습한 여가이론을 바탕으로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