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
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을 하기에 앞서서, ‘탈식민’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탈식민주의의 ‘탈’(post)이란 접두어는 ‘~이후에 오는’ 것이란 시간적 의미와 함께 ‘~를 넘어서는’ 극복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경우에는 식민주의 유산의 지속성을, 후자의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
Ⅰ. 서론
탈식민주의가 무엇인가를 논의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논쟁의 핵심은 '탈식민주의' 즉, '포스트콜로니얼리즘(postcolonialism)'의 해석 문제이다. '포스트(post)'를 '이후(after)'로 해석하면 식민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식민 이후'의 식민주의를 문제 삼게 된다. 즉, 식민 지배가 끝난 후
Ⅰ. 서론
식민주의에 대한 인식은 18-19세기에 이르게 되면서 그 적용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1870년에 이르러 비스마르크를 중심으로 한 독일의 통일은 기존의 유럽의 세력균형을 무너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산업혁명의 발생으로 기존의 생산방식이 바뀌게 되면서 기존의 유럽 열강들에게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