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 사회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가부장권의 신화’가 깨뜨려지는 ‘탈신화화’의 양상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안녕 프란체스카>라는 시트콤이 ‘가장권’의 탈신화화 양상을 명확히 보여주는 텍스트라고 생각했고 이를 주요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2005년 1월 24일 첫 방송
1. 서론
사람들은 주로 '신문 기사'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접한다. 사람들은 신문 기사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사실 그 자체'라고 믿는 신문 기사는 현실 그대로의 사실을 제공하지 않는다. 언제나 기사는 현실을 재구성하여 사람들에게 전한다. 신문지면으로
인류 역사는 하나의 거대한 계몽enlightenment 과정이다.
계몽은 예로부터 인간에게서 공포를 몰아내고 인간을 주인으로 세운다는 목표를 추구해 왔다. Th. W. Adorno ․ M. Horkheimer,『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2001, p. 21.
죽음의 공포를 그 주된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보자면 초기 계
두 말 할 필요도 없이 연애는 현 시대의 커다란 관심사 중 하나다. 실연을 노래하는 음악이나 사랑하는 연인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 등은 이미 진부한 수준으로 널려 있다. TV 오락 프로그램은 출연자들끼리 쌍을 지어주며 좋아하고, 신문의 상담 코너에서는 연애에 관한 상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
「근대계몽기 단군 신화의 탈신화화와 재신화화」 요약
조현설(서울대 교수)
1. 문제제기
단군이 우리에게 여전히 신화로 존재하는 이유는 단군을 신화로 만드는 표상체계 때문이다. 건국신화 뿐만 아니라 개천절 노래나 홍익인간이라는 교육이념과 같은, 단군이 ‘자연스레’ 민족의 기원으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