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과 탈주의 중층적인 과정을 읽어내고자 하는 시도는 기존에 팬덤을 둘러싼 담론들로써는 불가능한 영역의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하위문화론에서 주목했던 ‘주변적인 것’들에 대한 논의에서 나아가 생성, 탈주, 변이, 저항의 무(無)중심적이고 경계 또한 허물어진 새로운 흐름을 타고 팬덤의 영
1.소개
1.1 책의 배경과 맥락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은 철학, 사회 이론 및 문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작업입니다. 들뢰즈와 가타리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1980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이후 후기 구조주의 사상의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천
서론
1.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2. 위키피디아
3. 레이몬드 윌리엄스
영어에서 가장 까다로운 단어 두어개 중 하나이다. 그 단어는 크게 세 가지 용법이 있다.
1) 한 개인이나 집단의 지적, 정신적 발전을 표현하는 추상명사(지성의 도야)
2) 지적 예술적 활동의 실천이나 성과를 표
의한 시민불복종
미국에서 시민불복종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소로우가 1846년 멕시코전쟁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개인의 국가에 대한 관계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강연을 한 후부터였다. 그는 이미 이전부터 탈주노예법에 근거해 도망노예를 원주인에게 되돌려주는 주정부에 반대하여
Ⅰ. 서론
주자는 본체론(本體論)에서 태극(太極)과 이기(理氣)의 문제를 다루었다. 주자의 태극(太極)은 이기론(理氣論)의 기초로 그는 태극(太極)을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의미인 이(理)로 해석하였으며 이(理)의 통체일태극(統體一太極)의 이론(理論)을 제시하여 분수리(分殊理)와 구별하였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