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교육과 국가 안보 교육을 핵심 영역으로 다루고 있는 핵심 교과이다.
‘도덕’은 바람직한 삶은 위한 도덕규범과 가치문제를 다루는 규범 과학적 관점과, 사회 질서 유지 및 국가․민족의 발전을 위한 국민 의식 형성 문제를 탐구하는 사회적 과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학제적(學際的, interdiscipllinar
도덕과 교육은 기타, 다른 교과 교육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교과 교육 활동은 비 교과교육 활동을 통해서 체험되고 실천되도록 해야 한다. 훌륭한 인성은 가치나 덕목이 실제로 통용되거나 직접 체험될 때 보다 잘 함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도덕윤리교육방법론은 타가드(Paul Thagard)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정보화 시대의 교육대안으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임병갑의 고려대 박사학위논문 참조) 처제에 도덕윤리교육방법에 있어서 종래의 교육심리방법이나 사회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했던 교육방법의 식민지 상태를 벗어나서 도덕윤
교육
이와 같이 키에르케고르의 교육론은 종교 교육의 차원을 넘어 도덕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바로 이러한 교육론 속에 전인 교육을 위한 통합적 인격교육의 요소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90년대 이후에 강조되고 있는 인격교육은 도덕교육에서 완전히 새로운 접근이라기보다는 덕목중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