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적 분위기로서 대체로 주돈이가 도교 인사와 항상 왕래하였다는 점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저서에는 《태극도설》 《통서》가 있으며, 수필 《애련설》에는 그의 고아한 인품이 표현되었다. 남송의 주자(朱子)는 염계가 정호·정이 형제를 가르쳤기 때문에 도학의 개조라고 칭하였다.
도교적 분위기로서 대체로 주돈이가 도교 인사와 항상 왕래하였다는 점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저서에는 《태극도설》 《통서》가 있으며, 수필 《애련설》에는 그의 고아한 인품이 표현되었다. 남송의 주자(朱子)는 염계가 정호․정이 형제를 가르쳤기 때문에 도학의 개조라고 칭하였다.
◐ 송학의 완성 - 주자학 ◑
송 이후에 이르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보이면서 사상계에서도 유교가 도교나 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그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명청대에 와서도 그 위치는 변함없이 되었다. 특히나 송대 이후의 유교는 이전의 한대
태극도설이 주돈이가 지은 것인가를 따지는 문제, 둘째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에서 무극이라는 표현의 필요성 여부 문제, 셋째 극(極)의 개념 문제, 넷째 태극도설의 연원문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주돈이의 저작 여부문제를 보면 육구연의 형 육구소의 견해에 바탕을 두고 주돈이가 저자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