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러한 낙태가 윤리적으로 옳은 행위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서 수정란의 이용, 유아살해에 이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를 통해 인간의 생명에의 권리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고, 각자의 결론을 내보도록 하자.
이 형상은 질료 밖에 존재하는 외적인 것이 아니라 질료에 혼을 부여하여 외적인 형상을 갖추게 하는 내적인 원동력이다(토마스 아퀴나스). 태아는 잉태하는 순간부터 유아로 자라날 수 있는 설계도를 이미 그 안에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명은 잉태되는 순간부터 인격체로 존중되어야 한다.
임신중절을 반대한다. 여기에 따르면 태아도 하나의 완전한 인간의 생명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죄 없는 인간생명을 해칠 권리가 없듯이 또한 태아를 해칠 권리도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에 서는 사람들은 위의 미국 대법원 판결에 대해서도 비판적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임신
대한 보수주의자들의 반박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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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대리모의 개념
대리모임신이란 불임부부(不姙夫婦)의 의뢰에 따라 제3의 여성에게 인공적으로 수정(受精)시키거나, 수정란을 이식하여 임신 및 출산하게 하는 방법이다.
대리모임신은 대리출산(surrogate birth)이라고도 하며,
인간생명이 신성불가침하게 되는 시점으로 거부된 이후에, 태아 발육의 어떤 시
점을 그 기준으로 받아들여야하는지에 대한 곤란한 질문이 제기되었고, 교회는 인간생명의 가치에 대해 전체적인 견해 내에서 만족할 만한 대답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교회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낙태를 금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