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는 영화나 연극에 비해서 대중들에게 더 친숙하고 접근성이 높아 우리나라 신화에 대한 더 많은 접촉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현실성을 고려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태왕사신기나 주몽과 같은 사극을 제외하고는 현대극에서의 신화와 신화소에 대한 의존도나 응용력이 높지 않다. 그러나 사
1. 태왕사신기 소개 MBC 태왕사신기 홈페이지 참조
‣ 방송 정보
방송사 : MBC
방송기간 : 2007년 9월 11일 ~ 2007년 12월 5일 방송종료
‣ 제작진
김종학, 윤상호 연출, 송지나, 박경수 극본
‣ 기획의도
한반도 역사에서 유일하게 광활한 대륙 정복을 통해 한민족의 기상을 드높였
1. 태왕사신기 작품소개
<태왕사신기> 2007넌 9월 10일~12월 6일 까지 매주 수·목 저녁 9시55분에 방영.
는 광개토대왕과 고구려 강서고분벽화의 사신도에 그려져 있는 사신(四神.청룡 백호 주작 현무)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지키는 네 가지 상징으로서의 짐승.
을 소재로 하는 판타
서 론
▲ 연구의 목적과 배경
본 연구는 태왕사신기라는 텍스트를 통해서 사극이 지니는 이데올로기와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관한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는 사극이 Karl Marx가 주장한 계급론이 명확히 구분되는 고대 사회를 배경으로 하기에 그것이 나타내고 있는 계급과 그 계급관
서 론
요즘 들어 사극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주몽》 이후로 시작된 사극의 열풍은 《대조영》과 《태왕사신기》가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는 가운데 《왕과 나》, 《이산》이 20%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역사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사극의 열풍이 드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