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말의 폐해
: 신라는 혜공왕(惠恭王, 758~780) 이후 쇠락의 길을 걷게 됨
“ 신라는 말기가 되었으므로, 정치는 문란하고 백성들은 흩어져서 서울 밖의 주 · 현은 배반한 곳이 절반이나 되었고,
먼 곳과 가까운 곳에서 뭇 도적들이 벌떼처럼 일어났고
개미떼처럼 모여 있었다. ” -《삼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23년 5월 7일 죽었고 525년 8월 12일에 개장하여 묘를 모셨다.ꡓ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뒷면에는 ꡒ돈 1만 문을 가지고 525년 8월 12일에 영동대장군 백제 사마왕이 토왕, 지백, 토부모, 지하의 여러 관리 및 지방장관에게 땅을 사서 무덤을 쓴다. 이를 위하여 증서를 만들어 증명하니 어떤 법령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