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게임
공통점 경험이 시간의 축에 따라 배열되고 수용자가 종합적 구조를 파악하여 총제적 의미 인식
기본 자료들이 이미 공간에 구축되어 있고 설계자의 의도가 반영되어 있음
수용자 자신이 직접 이야기를 만듦; 취향이나 당시의 상태에 따라 다른 이야기가 만들어짐☞재방문 사유
차이
테마파크 사례분석
– 테마파크스토리텔링 분석과 미디어매체와의 연계를 중심으로
1. 네덜란드 에프텔링(Efteling)
1) 에프텔링테마파크 기본 정보
그림 2 에프텔링의 위치
그림 3 에프텔링테마파크 지도
① 위치: 네덜란드 남서부 카슈벨 (그림 2 참조)
② 규모: 22만평
③ 주
2. 사례1 : 네덜란드 에프텔링파크
1) 기본정보
- 위치
: 네덜란드 남서부 카슈벨
- 규모 : 22만평
- 4개의 테마지구
(관광/야생자연/요정/대안공간)
strength
친숙한 동화 모티브
넓은 대지면적
오랜 역사
지속적인 개발→변화 추구
자연공간 90%
→ 유럽인들의 성향에 부합
Weakness
3.2) 라이드의 스토리텔링
어뮤즈먼트형 테마파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트랙션이라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어트랙션은 놀이 기구 뿐만 아니라 각종 이벤트나 퍼레이드 쇼 또는 캐릭터까지 포함한 폭넓은 개념이다. 이 중에서 관람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라이드, 즉 놀이 기구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원어를 주로 사용하고, 더불어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이야기’를 병행해 쓰도록 하겠다. ‘스토리(story)’는 허구로 구조화되기 전의 전체 줄거리란 의미로 서사학자들 사이에서 많이 논의되어왔다. 반면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이야기 장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