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1) 텔레비전
텔레비전은 송신자가 아니고, 한 광선의 종착점이며 원형 극장형 담론 형식으로 작동.
수용자는 기술적 형상의 형태로 전달되는 텔레비전 영상과 음성을 기술적 상상이라는 특별한 해독이 필요 없는 전통적 그림으로 받아들임.
또한 텔레비전의 송신 시스템은 '
파시즘의 사회심리적 기반을 분석하여,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 중하층 계급의 사회적 성격(권위주의적 성격)이 나치즘 수용과 지지에 크게 한몫을 했음을 지 적하였다. 또 D. 리스먼은 근대시민사회의 발전에 따라서 유럽인(주로 중상층 계급)의 사회적 성격이 전통지향형으로부터 내부지향형으로 변
파시즘의 사회심리적 기반을 분석하여,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 중하층 계급의 사회적 성격(권위주의적 성격)이 나치즘 수용과 지지에 크게 한몫을 했음을 지 적하였다. 또 D. 리스먼은 근대시민사회의 발전에 따라서 유럽인(주로 중상층 계급)의 사회적 성격이 전통지향형으로부터 내부지향형으로 변
Ⅰ. 개요
1920년대 말의 세계 대공황과 이에 이어진 파시즘적인 계획경제에 대한 반발로서 생겨났다. 신자유주의에 따르면, 시장과 경쟁의 원칙을 도입함으로써 자본주의 경제의 자기조정력이 회복될 수 있으며, 경제에 대한 국가 개입은 시장에서의 경쟁메카니즘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외부적 조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