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형(tutorial)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지식에 관심이 집중되었지만, 이후 e-러닝의 개발로 인터넷의 확산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e-러닝은 정형화 되어있지 않다. 정의 변화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이루어지며 인터넷의 지속된 발전은 일정한 완성된 모습을 가줘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변화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자료,예컨대 프로젝터, 필름, 화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 아니다.
Heinich(1989): 교수공학은 수업과 학습이라는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 학습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미국교육공학회(1977): 교육공학이란 인
교수매체가 컴퓨터를 중심으로 통합되는 것을 잘 나타내는 것이다. 이렇게 통합된 테크놀로지 즉 매체의 적절한 복합은 하나의 매체보다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정하에 멀티미디어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더욱이 테크놀로지 중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정보통신에 입각한 혁신적 발전이 이루어져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 4세대 원격교육은 네트워크(인터넷)를 활용한 교육이 실현되었다. 1세대와 2세대의 원격교육이 공급자(교수자)중심의 일방향적인 교육이었다면, 3세대와 4세대의 원격교육은 수요자(학습자)중심의 양방향적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사업기획 및 운영 역량, 교수 역량, 디지털 역량, 퍼실리이테이션 역량, 인성 역량 등을 강조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