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텍스트란 저자와 독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매개체로 정의될 수 있다. 이때 저자 즉, 송신자는 심볼·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이 의도하고 있는 메시지를 코드화하여 텍스트 매체를 통해 표현하게 되고, 수신자인 독자는 메시지의 심볼을 해독하여 텍스트에서 저자가 의도한 의
텍스트 의도성에 집약적이고 대화부는 텍스트 수용자에게 친근한 느낌을 형성하여 텍스트 용인성에 기여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렇게 서로 다른 유형에서 파생한 해설부와 대화부가 하나를 이루는 TV광고 텍스트는 다른 텍스트들에 비해 그 결속구조의 실현에 있어서 좀더 독특한 운영 방식을 가
1. 텍스트 언어학
논의에 앞서 ‘텍스트 언어학’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야 하겠다. 텍스트 언어학의 인지적 특성은 우리가 알아보려고 하는 ‘텍스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텍스트 언어학은 그 주요 관심사나 연구 범위, 연구 방법이 종래의 언어학과 판이한 성격을 지닌다. 이
Ⅰ. 서론
텍스트는 결속구조만으로 텍스트 자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며, 핵심적인 텍스트 자질의 요건은 결속성이 되므로 넓은 의미의 결속성 개념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Brinker의 견해처럼, 결속성의 개념을 넓게 보고, 그것이 실현되는 층위를 문법적인 층위와 주제적인 층위에서 살
2.2. 텍스트 구조와 의미 박영순(2004), 『한국어 담화․텍스트론』, p.319
위의 대화는 내용적인 결속구조가 빈약해 보인다. 소설의 첫 부분 대화 장면이면서도 난데없이 ‘시아버지는 3년 전, 전차에 치여 돌아가셨어요’라는 ‘그 여자’의 말로 시작된다. 대화의 중반부에 이르러서야 ‘그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