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통해 사랑과 관련된 감정을 노래하는 것은 오랜 과거부터 있어온 일이다. 인디 음악 역시 듣는 청자와의 교감을 추구하기 때문에 사랑이란 주제를 피해가지 않는다. 필자는 사랑에 대한 가사 텍스트를 크게 세가지로 나누었다. 연인에 대한 애정표출, 짝사랑을 포괄하는 그리움, 그리고 이별이
Ⅰ. 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표준렌즈를 잘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감독으로는 로베르 브레송을 들 수 있다. 브레송은 렌즈의 선택에 있어 오로지 50mm 표준렌즈만을 고집하였다. 이유는 50mm 렌즈가 인간의 자연스런 눈의 초점과 가장 근접하기 때문이다. 브레송은 “끊임없이 카
음악입니다. 감독은 이 장면에 특별히 radiohead의 last flowers를 삽입할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영화의 주제곡이다시피 한 곡인 last flowers는 ... 중략
중략
영화는 팰림프세스트 기법을 이용해 원작에 모리구치의 인간적인 모습과 더욱 냉혈한 모습, 양쪽을 모두 덧씌웠습니다. 좀 더 섬뜩한 모리구치
텍스트 이외의 자료들이 미약하고 주로 기억에 의존한 자료라는 점에서 고무줄 놀이의 모든 내용을 논의하기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고무줄 놀이가 몸으로 하는 동작 이상으로 함께 발화되는 노래가 필수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논의의 범위를 고무줄 놀이 '노래'에 관한 분석으로 한정짓
음악가로, 살리에리는 더욱 연민의 대상으로 여기게끔 한다. 그리고 평범과 비범 이라는 문제는 우리가 매일 크게 든 작게 든 겪게 되는 문제이지만, 『아마데우스』는 여러 가지 효과적인 도구들로써 이 둘 간의 대립을 잘 그려내고 있다.
작품과 그 창조자는 별개의 것이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