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의 발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라캉이 말하는 무의식은 나의 역사 중 공백으로 표시되어 있거나 거짓말로써 채워진 장이고 검열된 장이기 때문에 문학과 관련하여 우리는 문학적 무의식, 혹은 텍스트성 무의식이 엮어 내는 어떤 탈문자 현상을 텍스트 이론에서 읽어낼 수 있다고 보았다. 라캉은
텍스트를 정밀하게 읽기를 하여 텍스트에 제시된 약호들을 사전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시적으로 해독하려 할 경우 텍스트는 표현적 의미를 드러낸다. 주체의 마음과 기억, 전의식 속에 담고 있는 텍스트, 무의식 속에 있는 원형과 상징체계가 활발하게 해독에 관여한다. 시적 의미를 발생시키고 낯설게
무의식적 원망의 충족이 깔려 있다. 이 때 예술가의 무의식적 원망은 주로 유아기의 성적 체험에 근거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예술가를 과거의 억압에 대해 유연성을 가지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 보았다. 프로이트 예술이론의 핵심을 구성하는 이 승화 개념은 본능적 에너지가
무의식에 호소하는 측면 등이다. 이러한 영상의 특징 때문에 영상의 지각과 해독에 있어서도 문자언어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문자 텍스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기반한 선형적, 분석적 해독 과정을 필요로 한다면, 인간이 영상 텍스트를 대할 때에는 모자이크식의 정보를 동태적으로 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