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일정한 의미나 확정된 기의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다원적이고 방산적이다. 또한 텍스트는 기표가 무한히 얽힌 조직이자 약호 및 약호의 단편들로 이루어진 직물(texture)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문학텍스트는 다른 텍스트들로 만들어진 것이다. 문학적 독창성이라든가 최초의 문학작품이
관련성이 있는가에 대해서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여기서 나온 생각들을 바탕으로 ‘지주회시’의 중요 키워드들을 하나의 거미줄처럼 이어나가는 작업을 함으로서 텍스트 비평을 마무리 지어보았다. 그러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주회시’에 대해서 폭넓은 해석을 한번 시도해 보자.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Ⅰ. 서론
이상의 소설에서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일정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우선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것은 글쓰기 주체의 몸이 어떻게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에 놓이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글쓰기 주체의 도시 공간으로의 이행은 쉽게 이루어지지
. 스포츠 스타의 이미지 형성
● 남성성 및 도덕성 담론의 복합적인 응축물 수반
● 응축물 명사성의 자기 지시적이고도 간텍스트 적인 구성물에 의해 형성
대중과 언론과의 관계는 상호작용을 하지만, 그 형성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언론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대중의 요구에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