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들어가 홍대에서 자취 생활을 하는 ‘나’는 ‘그리스인 조르바’가 운영하는 홍대 앞의 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나’는 이곳에서의 생활을 즐거워한다. 그러던 어느 날 밤, 길에서 한 여자를 만나게 되고, 그녀는 ‘나’의 첫사랑이 된다. 무언가 상처가 있는 듯 보이며 방황하
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
Ⅲ. 황석영 작품 시대별 선행연구 오태호, '[황석영론 연구]서사의 진화, 작가의 시선과 평론가의 응시가 빚어낸 풍경 - 황석영 문학 해석의 역사' 작가세계 2004년 봄호, 통권 제 70호, pp. 120~126
황석영의 작품은 우리 리얼리즘 문학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의 하나로 적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
텍스트로 삼았다. 특히, 언론이나 방송에서 성적 매력에 대한 아이콘으로서 가장 먼저 이효리라는 하나의 인간 기호를 삼는 것은 그 만큼 사회적 보편성과 대표성을 갖는다고 보았으며, 그렇기에 이효리라는 기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 자신 그리고 사회에 침윤되어 있는 섹시 코드에 대한 구체적
Ⅰ. 주제부의 전개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주제부 전개’(Thematische Progression: 이하 TP)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
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