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언어에는 음성언어인 듣기와 말하기,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가 있다. 또한 영역으로 구분하면 이해 영역의 듣기와 읽기 표현 영역의 말하기와 쓰기로 구분된다. 이 중 읽기는 문자를 이해하는 영역이며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이다. 간판, 문자메시지, 메뉴판 등의 쉬운 부분
* 문학텍스트읽기와 다문화교육
1. 문학텍스트읽기는 하나의 체험이다
문학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읽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읽는 상황에
따라, 작품의 종류에 따라 수없이 많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다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교재는 교수와 학습과정을 성립시키는 직접적인 매개물로 그림, 인쇄물, 녹음, 영상 등 교수와 학습활동에 활용되는 모든 재료를 말한다. 교사에게 교재는 기본 도구로 교사가 가르치는 바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 중 하나이다. 보통 교육 자료는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책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재해석 및 구성
우선 희랍문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장르적 변화를 겪었는지, 그 역사성을 간략히 짚어보기로 한다. 이는 본고의 주된 분석 대상인 『일리아스』와, 비교를 위해 함께 살펴 볼 『오뒷세이아』, 희랍비극 사이의 관계성을 밝히기 위함이다. 그 내용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