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독자반응 이론이 등장하기 전에 풍미했던 문학 이론의 양상은 어떠했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Terry Eagleton은 근대 문학 이론의 역사가 다음의 3단계로 이루어져 왔다고 하였다(Beach, 1993:1). ①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단계 ②텍스트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신비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텍스트) 중심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희곡적 연극’을 비판한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극’은 연극의 흐름을 대단히 크게 바꿔놓았지만, 브레히트의 연극 역시 ‘텍스트중심성’에서는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20세기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희곡중심성, 텍스트중심성을 거부
논 문 요 약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중심 분석방법 연구
(지도교수 )
이 연구는 국어과 읽기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본고의 목적은 설명적 텍스트의 의미 구조 형성 원리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의 이해 과정에 따라 의미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