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중심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희곡적 연극’을 비판한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극’은 연극의 흐름을 대단히 크게 바꿔놓았지만, 브레히트의 연극 역시 ‘텍스트중심성’에서는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20세기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희곡중심성, 텍스트중심성을 거부
Ⅰ. 개요
텍스트의 통화성은 보그란데와 드레슬러(Beaugrande & Dressler 1981:8-38)로 대표되는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cohesion)와 응집성(coherence),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
Ⅰ. 서론
온라인 토론은 면대면 토론과는 달리 시간과 공간을 달리 하는 학습자들이 가상공간에서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하여 상호간에 의사를 교환하는 상호작용 활동으로서, 주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비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특징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토론은 토론 참여자
중심성을 해체하는 탈 개념화-탈 형이상학적 관점의 전략이 필요하다.
현실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바라보는 형이상학적 관점과 탈 형이상학적 관점을 나누는 기준은 텍스트와 개념 사이의 관계이다. 형이상학적인 관점의 특징은 텍스트를 개념을 담는 그릇으로 보는데 있다. 어떤 개념이 먼저 존재
Ⅰ. 서론
오늘날 세계화는 우리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의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되었고, 역사와 문화가 다른 세계 여러 국가들과 지역들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합쳐졌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활동과 인식의 범위는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