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독자반응 이론이 등장하기 전에 풍미했던 문학 이론의 양상은 어떠했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Terry Eagleton은 근대 문학 이론의 역사가 다음의 3단계로 이루어져 왔다고 하였다(Beach, 1993:1). ①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단계 ②텍스트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신비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문학이 생각해볼 수 있는 극복의 모색지점은 “문명의 재편”을 통한 자연회복이라는 것이다. 이 지점이야말로 인간/자연에 대한 문학의 적극적 사색과 문학교육의 방법론적 전환이 요청되면서 동시에 가능해지는 포인트이다. 문화적 활동으로서의 문학은 문명사회의 제도 가운데 하나이며, 특히 문
Ⅰ. 서 론
반응중심의 문학교육이론은 ‘문학이란 독자와 텍스트의 거래속에 존재한다’는 로젠블렡의 거래이론에 기반을 두며, 1966년 다아트마스회의 이후 활성화 되어 텍스트와 학습자의 거래를 통한 독서 과정의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