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ity)과 용인성(acceptability), 사회적 요인인 상황성(situationality), 텍스트상호성(intertextuality), 정보처리적 요인인 정보성(informative)이다. 그리고 “텍스트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통화성 발화체(communicative occurrence)로
텍스트도 고전 그 자체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겠지만, 다른 작품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자유로운 생명력을 이끌어내는 작업이 될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우리 고전에 접목한 예로, 지난 발표에서 소개한 ‘이야기 섞어 창작하기’가 있었다. 학생 사례로 <우렁각시>와 <
교육이라 하였다. 부텐바움(Buddenbaum)은 “매체교육이란 사회 안에서 매체의 역할과 본질, 매체의 조직과 그 제도, 구조 및 기능을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의식화시키는 것으로 동시에 매체의 내용을 평가할 수 있으며,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정의
저작권법에서 예정했던 저작물이란 매개자를 필요로 한 것이었다. 소설을 일반 공중이 읽기 위해서는 인쇄, 출판업자가 있어야 했고,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연주자나 가수가 필요했다. 멀티미디어 시대에는 전용선이나 전화회선을 통해 컴퓨터로 연결된 일반 공중이 직접 저작물을 상호 교환하고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