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이퍼텍스트 상에서 다시 새로운 표현의 방식을 획득한다.
있다. 이후의 논고에서는 우선, 사이버 문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그 역사를 알아본 후. 사이버 문학의 공간적 특성을 중심으로 존재 방식과 특징,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고찰해보며, 더 나아가 사이버 문학이 발전해 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유독 그의 문학이 내내 시빗거리가 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는 그가 내세운 규칙의 이질성, 즉 낯설음이 근본적으로 이들과는 차원이 달랐던 데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가 작품을 통해 내세운 모더니티의 조건이 곧바로 독자들과의 본격적인 <대화> 관계를 요구하였던 셈인데, 이 때 그와
작품의 최종 단계에까지 개입함으로써 현장감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작가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글꼴, 활자 크기 등을 자유롭게 조절함으로써 활자매체의 고정적인 성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가능해졌다.
둘째, 쌍방향적이다.
인터넷에 작품을 올리는 순간, 작가는 많은 독자들과 교감할 수 있
방식이다. 이를 다이제시스의 언어라고 한다. 이를 영화에서 표현하고자 한다면 긴 설명이 아닌 짤막한 주변 사물의 모습을 화면에 보여줘야 할 것이다. 이것을 이미지에 의한 미메시스의 언어라고 한다. 다이제시스의 언어가 말하기(telling)와 관련이 있다면 미메시스의 언어는 보여주기(showing)와 관련